[스타듀밸리] 도구 업그레이드 정리 - 괭이/곡괭이/도끼/물뿌리개/낚시대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탄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스타듀밸리의 도구 강화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구타이틀


스타듀밸리에서 농사일을 할 때 쓰이는 도구, 괭이, 곡괭이, 도끼, 물뿌리개, 낚시대 등은 강화가 가능합니다. 강화는 총 4단계까지 할 수 있으며 해당 단계마다 적정량의 골드와 구리, 철, 금, 이리듐괴가 5개씩 필요합니다. 강화 단계를 높히면 높힐수록 도구의 능력치는 증가하게 됩니다. 아래 내용들은 스타듀밸리 Wiki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어디에서 도구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을까.

낚시대를 제외한 괭이, 곡괭이, 도끼, 물뿌리개의 업그레이드는 바로 이 곳, 클린트가 운영하는 대장장이집에서 가능합니다.


도구1


클린트가 계산대에 서 있을 때 그를 우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도구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클린트가 도구 강화 상점을 운영하는 시간은 오전 9시~오후 4시까지입니다.


※여기서 중요 사항 정리!

- 강화 할 도구를 반드시 소지품창에 두고 클린트에게 가져가야지만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 강화를 의뢰하면 정확히 2일 뒤에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강화 작업 중인 2일 동안은 클린트 상점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다른 강화도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 물건을 받은 당일 날 재료만 있다면 바로 다른 도구나 다음 단계로 강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강화는 반드시 구리 - 철(강철) - 금 - 이리듐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중간 단계를 건너뛸 수는 없습니다.






◇괭이

- 작물을 심기 위해 땅을 팔 때, 숨겨진 아이템을 얻기 위해 지렁이 땅을 팔 때 괭이를 사용합니다.

- 바닥 혹은 경로 타일을 괭이로 팔 수 없습니다. 바닥 혹은 경로 파일 위에 설치된 물건도 괭이로 팔 수 없습니다. (곡괭이를 사용해야 함)

→ 활용 : 허수아비나 스프링쿨러의 밑에 바닥 타일을 깔아두면 농사일을 하다 괭이로 떨궈버리는 일이 없어지기 때문에 굉장히 좋습니다.


- 강화 시 이점 : 강화 단계를 높힐 수록 많은 땅을 한꺼번에 팔 수 있는 차지샷의 범위가 늘어나게 됩니다. 차지샷은 왼쪽 마우스 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발동됩니다. 

단, 강화한 곳까지의 범위가 바로 나오는 게 아니고, 클릭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면 지금까지 강화한 범위들이 차례대로 등장한 뒤에야 마지막 강화 단계가 나옵니다. ex. 금 괭이까지 강화한 상태에서 차지샷 사용하고자 클릭을 꾸욱 누르고 있을 시 구리(3x1), 강철(5x1) 범위가 차례대로 뜨고 마지막에서야 금(3x3) 범위가 뜨는 것입니다. 원하는 범위가 떴을 때 클릭을 풀면 해당 범위로 땅이 개간됩니다.

- 괭이 강화 단계 정리 :

괭이


괭이는 이리듐 강화까지 가면 무려 한번에 6X3 범위 만큼 땅을 팔 수 있게 됩니다. 단점은 강화하면 할수록 차지샷 시간이 너무 길어진다는 점입니다. 그냥 한번에 이리듐 범위가 딱 떴음 좋을텐데 말이죠.



◇곡괭이

- 주로 돌을 깰 때 사용하고 설치 아이템(가구, 허수아비, 스프링쿨러 등)을 제거or수거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바닥 혹은 경로 타일, 그 위에 설치된 물건을 곡괭이로 수거할 수 있습니다.

- 괭이로 판 땅을 곡괭이로 다시 덮어놓을 수 있습니다. *땅 원상복구 가능!*


- 강화 시 이점 : 강화 단계를 높힐수록 돌을 채광할 때 소모되는 에너지와 때리는 횟수가 줄어들고 타격이 불가능했던 큰 돌도 채광할 수 있게 됩니다.

- 곡괭이 강화 단계 정리 :

곡괭이


강철 곡괭이까지 강화하면 광산의 드워프에게 가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광산 내부의 돌을 깰 수 있습니다.






◇도끼

- 나무, 그루터기, 통나무 등 모든 나무 종류를 벨 때 사용합니다. 

- 거대 작물을 수확할 때 도끼를 사용해야 합니다.


- 강화 시 이점 : 강화 단계를 높힐수록 나무 베는 횟수가 줄어들고 채집이 불가능했던 그루터기, 통나무 등을 채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리듐 도끼까지 강화하면 단 3번만에 나무 채집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도끼 강화 단계 정리 :

도끼[! 그루터기와 통나무의 경우, 글로만 봐선 긴가민가할 수 있어 사진을 추가하였습니다.]


강철 도끼까지 강화하면 비밀의 숲 지역 앞을 가로막고 있는 통나무를 부수고 비밀의 숲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공략은 다음 링크에 자세히 설명해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

[스타듀밸리] 비밀의 숲 가는 법 (단단한나무/고사리순 얻기)



◇물뿌리개

- 농작물에 물을 줄 때 사용합니다. 물을 주지 않는 날은 자라지 않기 때문에 매일 매일 물을 줘야 합니다.


- 강화 시 이점 : 강화 단계를 높힐수록 물 수용량이 늘어나고 괭이처럼 많은 땅에 한꺼번에 물을 줄 수 있는 차지샷의 범위가 늘어나게 됩니다. 차지샷은 왼쪽 마우스 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발동됩니다. 괭이와 마찬가지로 클릭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이제까지 강화했던 데까지 범위가 차례대로 나타나고 원하는 범위가 떴을 때 클릭을 풀면 해당 범위만큼 물을 줄 수 있습니다.

- 물뿌리개 강화 단계 정리 :

물뿌리개[! 물 수용량은 물을 줄 수 있는 "횟수"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리듐 물뿌리개인 상태일 시, 한번 물을 받으면 무려 100회나 물을 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물뿌리개는 플레이 중후반대에 가서는 잘 안 쓰게 되는 도구인데요. 왜냐하면 그때쯤가서는 이미 스프링쿨러를 다 설치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낚시대는 어디서 구매할 수 있을까.

낚시대는 해변에 있는 윌리네 낚시상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낚시장소


계산대에 선 윌리를 우클릭하면 낚시 상점을 열 수 있고 낚시대는 상점 창의 맨 밑까지 스크롤을 내리면 볼 수 있습니다. 윌리가 낚시 상점을 여는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단, 비가 오지 않는 토요일 날은 아예 상점을 열지 않습니다.


낚시대는 위 괭이, 곡괭이 등과의 도구들과는 달리 낚시 레벨 조건과 골드만 있으면 2일 동안의 제작 과정도 거치지 않고 바로 손에 넣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강화가 아닌 이미 강화되어져 있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낚시대

- 물고기나 보물상자를 낚을 때 사용합니다. 

- 물 근처에서 낚시대 사용이 가능하며 왼쪽버튼을 계속 눌러 게이지를 많이 충전시킬수록 멀리 던질 수 있습니다.

- 느낌표가 뜰 때 클릭을 하면 물고기 미니 게임이 등장합니다. 초록색 바 안에 물고기가 놓여지도록 계속 유지하면 잡을 수 있습니다.


- 강화 시 이점 : 강화 단계가 높은 낚시대일수록 끼울 수 있는 낚시 보조품(미끼, 스피너, 보물사냥꾼 등)이 늘어납니다. 

- 낚시대 강화 단계 정리 :

낚시대[! 여기서 낚시도구는 스피너, 보물사냥꾼 등의 낚시 보조품을 가르킵니다.]


*대나무 낚시대는 맨 초반 퀘스트를 통해 윌리에게서 받을 수 있습니다.

*낚시 조건을 달성하면 윌리가 새로운 낚시대 상품이 들어왔다며 우편함으로 편지를 보내 알려줍니다. 이후 낚시상점을 방문하면 새로 업데이트된 낚시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나무, 유리섬유, 이리듐 차례대로 낚시대를 살 필요 없이 조건만 달성되면 바로 건너뛰어 원하는 낚시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 유리섬유 낚시대를 구매하지 않고 좀 참았다가 낚시 레벨 6달성 후 바로 이리듐 낚시대로 갈아탔습니다.



◇◆◇

여기까지 스타듀밸리의 도구 공략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스타듀밸리 공략

[스타듀밸리] 가방 업그레이드하는 법 - 소지품창 늘리기

[스타듀밸리] 직업과 스킬 - 농사/채광/채집/낚시/전투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