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밸리] 직업과 스킬 - 농사/채광/채집/낚시/전투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탄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스타듀밸리의 직업과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스킬타이틀


스타듀밸리에는 농사 경영 게임인 만큼 직업과 스킬(혹은 기술), 레벨이 존재합니다. 레벨 업을 하면 농사일을 더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돈을 더 많이 벌 수도 있게 되며 제작 탭의 레시피들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스타듀밸리 Wiki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직업과 스킬 그리고 직업 타이틀

시스템창(ESC키)의 두번째 탭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기술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직업스킬1


기술창을 펼치면 왼편에서 플레이어 이름과 직업 타이틀을, 오른편에는 각 기술들의 레벨이 표시되어 있는 차트에 대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1. 직업 타이틀

직업 타이틀에는 레벨이 있으며 직업 타이틀의 레벨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에 따라 직업 타이틀이 달라집니다.

(레벨 = 농사, 채광, 채집, 낚시, 전투, 행운 레벨들의 합을 2로 나눈 값)


직업타이틀


저 같은 경우 24레벨이기 때문에 목축업자가 되었습니다.






◈2. 기술들의 레벨과 승급

- 스타듀밸리의 기술은 농사, 채광, 채집, 낚시, 전투, 총 5개로 구분됩니다. 

- 각 기술들은 레벨 10까지 올릴 수 있으며 레벨 5, 10이 되면 두 가지 승급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 레벨은 각 기술들을 연마하면 경험치를 쌓아 올릴 수 있습니다. 

ex)낚시 기술을 올리고 싶다면 물고기를 잡고, 전투 기술을 올리고 싶다면 사냥을 하면 됩니다.


※ Ctrl + F 단축키로 원하는 직업 혹은 제작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밑에서 제가 언급하는 추천 루트대로 꼭 안 가셔도 됩니다.



◇농업

- 레벨을 올릴 때마다 괭이, 물뿌리개 효율이 +1씩 증가합니다. (레벨 10일 경우, 둘 다 +10의 효율)

- 경험치 올리는 법 : 작물 수확하기, 가축 부산물 수확하기

- 농업의 승급 선택지 :

농업1


레벨 5 때 목장주, 인간 경운기 중 선택이 가능, 레벨 10 때는 목장주 선택 시 우리의 달인, 양치기 소년 중에서, 인간경운기 선택 시 장인, 농업학도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루트는 "인간경운기 → 장인 루트"입니다. 장인은 가공 생산품들 가격이 무려 40%나 오르기 때문에 엄청난 돈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 농업 제작법 :

농업2


농업 1레벨에서 허수아비, 기본비료, 2레벨에서 마요네즈 기계, 돌 울타리, 스프링쿨러, 3레벨에서 벌통, 성장촉진제, 농부의 점심, 4레벨에서 절임통, 기본보습토양, 철 울타리, 6레벨에서 치즈프레스, 단단한나무 울타리, 최상급 스프링쿨러, 7레벨에서 베틀, 고급보습토양, 8레벨에서 착유기, 양조통, 폭풍 성장촉진제, 9레벨에서 씨앗 생성기, 이리듐 스프링쿨러, 고급비료의 제작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채광

- 레벨을 올릴 때마다 곡괭이 효율이 +1씩 증가합니다. (레벨 10일 경우, +10의 효율)

- 경험치 올리는 법 : 곡괭이로 돌 부수기

- 채광의 승급 선택지 :

채광1


레벨 5 때 광부, 지질학자 중 선택이 가능, 레벨 10 때는 광부 선택 시 대장장이, 탐사자 중에서, 지질학자 선택 시 발굴자, 보석 감정사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루트는 "광부 → 탐사자 루트"입니다. 나중에 벌통, 절임통 등을 대량 제작을 할 때 석탄이 많이 필요한데 탐사자로 가면 채광 시 석탄이 2배로 나와서 모으기가 쉽습니다. 돈벌이를 목적으로 본다면(보석 화수분을 설치해, 다이아몬드 팔이!) 보석 감정사 루트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채광 제작법 :

채광2


채광 레벨 1에서 콩알탄, 레벨 2에서 계단, 레벨 3에서 광부의 한끼, 레벨 4에서 변성(철), 레벨 6에서 폭탄, 레벨 7에서 변성(금), 레벨 8에서 대형폭탄, 레벨 9에서 보석 화수분의 제작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채집

- 레벨을 올릴 때마다 도끼 효율이 +1씩 증가합니다. (레벨 10일 경우, +10의 효율)

- 경험치 올리는 법 : 채집 아이템 수확하기, 도끼로 나무 베기

- 채집의 승급 선택지 :

채집1


레벨 5 때 숲지기, 채집가 중 선택이 가능, 레벨 10 때는 숲지기 선택 시 벌목꾼, 수액 채취기 중에서, 채집가 선택 시 식물학자, 추적자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루트는 "숲지기 → 벌목꾼 루트"입니다. 벌목꾼으로 가면 일반 나무에서도 단단한 나무를 얻을 수 있어 단단한 나무 모으기가 약간 쉬워집니다. 추적자도 지렁이의 위치를 알려주기 때문에 나쁘진 않습니다.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 채집 제작법 :

채집2


채집 레벨 1에서 야생 씨앗(봄), 수제 에너지바, 레벨 2에서 생존식 햄버거, 레벨 3에서 수액 채취기, 레벨 4에서 용광로, 야생 씨앗(여름), 레벨 6에서 피뢰침, 야생 씨앗(가을), 워프 토템: 해안가, 레벨 7에서 야생 씨앗(겨울), 워프 토템: 산, 레벨 8에서 워프 토템: 농장, 레벨 9에서 비의 토템의 제작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낚시

- 레벨을 올릴 때마다 낚시대 효율이 +1씩 증가합니다. (레벨 10일 경우, +10의 효율)

- 경험치 올리는 법 : 낚시대로 물고기 잡기

- 낚시의 승급 선택지 :

낚시1


레벨 5 때 낚시꾼, 함정 전문가 중 선택이 가능, 레벨 10 때는 낚시꾼 선택 시 아귀, 해적 중에서, 함정 전문가 선택 시 선원, 미끼장인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루트는 "함정 전문가 → 미끼장인 루트"입니다. 낚시는 초반 돈벌기 때나 많이 하고 중반대 이후가서는 잘 안 건드리게 되는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통발만 설치하고 다니죠...  그래서 잘 잡지도 않을 물고기의 가치가 증가하는 아귀 쪽보다는 그나마 후반대까지 설치하게 되는 통발의 작업을 보다 편하게 해주는 미끼장인 쪽을 선택하는 게 더 낫습니다. 만일 물고기 미니 게임이 취미시라면 아귀나 해적을 고려해보셔도 됩니다.


- 낚시 제작법 :

낚시2


낚시 레벨 1에서는 없고, 레벨 2에서 미끼, 레벨 3에서 통발, 바다가 담긴 식사, 레벨 4에서 재활용 기계, 레벨 6에서 스피너, 통발낚시바늘, 레벨 7에서 코르크낚시바늘, 보물사냥꾼, 레벨 8에서 지렁이통, 철제낚시바늘, 꾸며진 스피너, 레벨 9에서 자석의 제작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투

- 레벨을 올릴 때마다 체력이 +5씩 증가합니다. (레벨 10일 경우, +50의 체력)

- 경험치 올리는 법 : 몬스터와 전투하기

- 전투의 승급 선택지 :

전투1


레벨 5 때 전사, 정찰자 중 선택이 가능, 레벨 10 때는 전사 선택 시 짐승, 수비수 중에서, 정찰자 선택 시 곡예사, 무법자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전사 선택 시 HP가 +15 증가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루트는 "전사 → 짐승 루트"입니다. 크리티컬 데미지냐 평타 데미지냐 중 선택하는 건데 운에 맞기는 크리티컬 쪽보다는 평타 데미지를 늘리는 게 안정적이란 생각이 들어 전사쪽을 골랐습니다. 치명타로 한방 노리는 게 취향이신 분들은 정찰자 쪽 루트 밟으셔도 됩니다.


- 전투 제작법 :

전투2


전투 레벨 1에서 지혜의 반지, 레벨 2에서 라이프 엘릭서, 레벨 3에서 뿌리채소모듬, 레벨 4에서 전사의 반지, 레벨 6에서 슬라임 알 압축기, 마늘기름, 레벨 7에서 요바의 반지, 레벨 8에서 슬라임 인큐베이터, 폭발탄, 레벨 9에서 이리듐 반지의 제작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 스타듀밸리의 직업과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승급 결정할 때는 역시 자기 게임 스타일대로 하는 게 최고인 것 같아요.


☞ 같이 보면 좋은 스타듀밸리 공략

[스타듀밸리] 호감도 시스템에 대한 모든 것 공략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