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밸리] 세이브파일 위치 *어제 날짜로 돌아가려면?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탄입니다.

이번에는 스타듀밸리의 세이브파일에 대해서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틀


플레이를 장기간 즐기다 보면 보안상 문제로 세이브 파일들을 백업해두고 싶고 혹은 그 전날로 돌아가 다시 시작해보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파일들은 어디에 위치해 있는 것일까요?


*바로 이곳입니다.

➤ C:\Users\(본인 컴퓨터의 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StardewValley\Saves


실수로 Program Files 폴더 안에 있는 스타듀밸리 폴더를 지웠다 하더래도(제가 그랬습니다..) 파일은 이 위치에 잘 보관되어 있을 겁니다.






*사진으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파일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파일위치1Roming > 스타듀밸리 폴더의 Saves 폴더로 들어가자


파일위치2Saves폴더 안에 본인 닉네임의 폴더가 있을 것!


위의 경로 그대로 들어가게 된다면 Saves 폴더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그 안에 있는 본인 닉네임의 폴더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올린 사진에는 제 닉네임이 아닌 이상한 형용문자와 숫자로 된 폴더가 있어 의문이 드실 겁니다. 왜 이렇게 됐냐하면... 왜냐하면 이건 제가 몰라몰라 모드(공식 카페 훈 님의)를 이용해 제 닉네임을 한글 이름으로 적용시켰기 때문입니다. 역시 저와 같이 몰라몰라 모드로 한글 닉네임을 사용하시는 플레이어 분들도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알 수 없는 문자 조합의 폴더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스템상 뭔가가 있겠지... 그러려니 하시고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파일 위치2맨 밑 두개의 파일에 주목


본인 닉네임의 폴더 안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 이 중 게임 세이브 파일들은 바로 맨 밑에 위치한 그냥 본인 닉네임으로 된 이름의 파일과, _old가 붙은 파일, 이 두 개의 파일입니다. 전자는 가장 최근 저장된 파일이며, _old가 붙은 것이 그 전날 저장된 파일입니다. 그러므로 전날로 돌리고 싶은 분들은 old가 붙은 파일에서 '_old'를 빼주고 old가 붙지 않은 파일과 교체시켜 주면 됩니다. 파일 교체 전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하여 old가 붙지 않은 파일은 미리 다른 곳에 옮겨두는 것이 좋겠죠?


파일위치4이렇게 말입니다.


저는 다운로드 폴더에다 대충 옮겨놨습니다. 옮긴 뒤 게임을 실행시켜보니 원했던대로 그 전날로 돌아가 있더군요. 저처럼 본인이 원한대로 게임 상에 적용이 되었다면 따로 옮겨둔 파일은 지워도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세이브파일 위치에 대한 공략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냥 파일 경로 위치만 제대로 안다면 그 이후에는 대충 직감이 오실 겁니다. 되게 간단한 건데 너무 어렵게 설명한 것 같네요..ㅋㅋ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