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밸리] 결혼하는 법 & 결혼 후 생활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탄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스타듀밸리의 결혼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타이틀


스타듀밸리에서 결혼은 "꽃다발" 아이템을 주고 교제 상태에 들어간 결혼 가능 NPC와 할 수 있으며 호감도를 하트 10칸 이상 올려야 프로포즈를 할 수 있는 기본 자격 요건에 충족됩니다. 이 기본 자격 요건을 달성하였다면 다음 공략에 따라 프로포즈를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스타듀밸리에서는 동성끼리도 결혼이 가능합니다!



| 결혼하는 법 - 인어의 팬던트를 구하자!


피에르에게서 받은 편지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스타듀밸리에서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인어의 팬던트"라는 아이템을 획득해야 합니다. 여성 플레이어이건 남성 플레이어이건 플레이어가 직접 NPC에게 팬던트를 들고 프로포즈를 해야 하는 식인 것이죠. 언젠가 패치가 된다면 프로포즈를 받아보고 싶기도 하네요...


그렇다면 이 인어의 팬던트란 아이템은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결혼1


바로 이 곳, "동쪽 해변"입니다. 동쪽 해변은 펠리칸 마을 지역 아래에 있는 해변 동쪽에 위치한 공간으로, 부서진 다리를 수리해야지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수리하려면 나무 300개가 필요합니다.


정확히 "비가 오는 날" 이 동쪽 해변에 입장해야지만, 위와 같이 파란색 복장을 입은 늙은 선원 NPC가 나오고 이 NPC에게서 우리가 그토록 원했던 인어의 팬던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TIP. 조건이 비가 오는 날이기 때문에 비가 내리지 않는 겨울에는 선원이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비 토템" 아이템을 사용하면 겨울에도 팬던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 토템은 채집 9 레벨 때 획득 가능한 레시피(단단한 나무(1), 송로버섯 기름(1), 송진(5))로 제작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결혼2


그의 이름은 늙은 선원이었군요... 마음 속에 담아둔 사랑하는 이에게 주면 된다며 상술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어의 팬턴트의 가격은 5000골드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늙은 선원이 나타나면 아무 때나 팬던트를 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플레이어는 1. 독신이어야 하고 2. 교제 중인(꽃다발을 준) 상대가 있어야 하며 3. 또한 집도 적어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상태여야 합니다. 집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이유는 배우자가 들어올 때 자신의 방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제가 위 조건을 무시하고 현재 배우자와 이혼하고 새로운 이성과 결혼하고 싶어 선원을 찾아갔는데... 행복하게 잘 살고 있군 따위의 말만 하며 구매창을 안 띄워 주더라구요...ㅋㅋ


결혼3


자, 인어의 팬던트도 구입했으니 아이템 설명대로 결혼하고 싶은 상대에게 주기 위해 제 남친을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4


짠-☆ 제 남친이신 엘리엇입니다. 선원과 가까운 오두막에 살고 있어 찾아가기 쉬웠네요. 평소 선물을 줄 때와 같이 아이템을 선택하고 그를 우클릭을 하면 됩니다.


결혼5


심쿵 대사와 함께 프로포즈를 승낙해주었습니다...! 프로포즈는 주인공이 하지만 결혼식 준비는 상대 NPC가 해준다는 설정이네요. 사소하지만 설레이는 멘트입니다... 여기서 다시 주목해야 할 점! 고백할 상대의 호감도가 10칸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10칸을 채우지 못한 채 프로포즈한다면 고백은 거절될 것입니다.(흑....)


대사에 나온대로 결혼식은 3일 뒤에 열리게 됩니다. 만약 고백한 날짜가 2일이라면, 결혼식은 5일에 열리게 되겠죠?


결혼6


약속한 결혼식 날짜가 되면 자동으로 영상이 뜨게 됩니다. 주례 및 사회는 스타듀밸리의 혼인 권한자인 촌장님 루이스가 맡아주셨네요. 결혼식 때 배우자는 평소 입던 옷이 아닌 정장 혹은 드레스로 갈아입고 나오게 됩니다. 플레이어 분들도 기분 내고 싶다면 정장이나 웨딩 드레스(리텍이 필요하겠죠.)를 하루 전에 갈아입고 결혼식 영상을 보도록 합시다.


결혼7


결혼식 영상이 끝나면 플레이어의 집에 엘리엇과 그의 방이 추가됩니다. 위는 결혼식을 막 마치고 바로 말을 걸었을 때 나온 엘리엇의 대사입니다. 자기...라니! 오글오글... 신혼 티를 벌써부터 팍팍 내고 있네요...ㅋㅋ






| 결혼 후 생활 - 배우자가 주는 혜택은 뭘까


결혼에 골인했으니 결혼 후 생활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배우자가 집에 들어오면 1. 자신의 방과 농장 외부에 자신만의 공간을 설치하게 됩니다.


결혼8


제 배우자인 엘리엇이 가지고 들어온 방입니다. 시인답게 방 안에 책이 가득 가득 채워져 있네요. 모든 배우자가 다 이런 식은 아니고 캐릭터별로 각기 다 다른 인테리어의 방을 가져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샘은 기타가 장식된 방, 예술가인 레아는 화구들이 놓여져 있는 방, 사진을 좋아하는 헤일리는 사진기가 장식되어져 있는 방을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결혼9


또, 배우자는 집 우측 윗단에 있는 빈 공터에 위와 같이 자신만의 공간을 설치합니다. 엘리엇은 버섯 화분을 설치했네요! 이곳도 배우자에 따라 다 다릅니다. 샘은 보드를 탈 수 있는 공간을, 에밀리는 보석(?) 같은 장식품 등을 설치했던 것 같네요. 배우자들은 가끔 시간이 날 때마다 이곳에서 자신의 취미를 하며 시간을 보내게 되고 제 배우자인 엘리엇 같은 경우 이곳에서 책을 읽고 있더군요.



2. 호감도 최대치 증가 - 혜택과 선물


결혼10


배우자가 된 NPC는 최대 호감도가 10칸에서 12칸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수치로는 정확히 3249점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하트 13칸에서 1점 부족한 정도) 12칸을 채우고 또 그 이상을 채우게 된다면 배우자가 어떤 특별한 일을 해주게 될 것 같지 않나요...? 맞습니다. 배우자의 호감도를 올리고 그의 행복도를 유지시키면 아침 혹은 저녁 때 선물을 주거나 농장일을 도와주게 됩니다. 또 때때로는 집 안의 벽지나 바닥을 바꾸기도 한다고 하네요. 주는 선물이나 농장일은 배우자마다 다 다른데, 이에 대한 내용은 본 글 맨 밑의 캐릭터별 공략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해줍니다.


- 농장일 (모든 작물에 물주기, 가축 먹이주기, 강아지 혹은 고양이 물 채워주기, 부서진 울타리 수리)(확률적임)

- 아침 혹은 저녁 선물 (배우자 별로 다른 선물을 줍니다.)(확률적임)

- 13/12 칸의 호감도를 채우면 "스타드롭"을 선물로 줍니다.(확률적임) 스타드롭은 체력의 최대치를 34포인트만큼 늘려주는 특수 아이템인데, 획득 시 영상이 뜨며 자동 섭취됩니다.

- 집 안의 벽지나 바닥을 변경해줍니다.(확률적임)


*TIP. 배우자에게 선물을 줄 수 있는 기회는 일주일에 한 번으로 한정됩니다.

*TIP2. 배우자에게 꽃다발 선물을 주면 호감도를 많이 올릴 수 있습니다.






3. 대화 (하루에 2~3번)


결혼11


결혼하기 전보다 더 많은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굉장히 달달합니다...(캐릭터에 따라 다르지만요.) 위는 엘리엇의 저녁 대사인데 100개의 이리듐 주괴를 준다고 해도 당신과 바꾸지 않을 거라니... 참 스타듀밸리스러운 오글터지는 대사였습니다...ㅋㅋ


대화는 기본적으로 아침에 한 번, 저녁에 한 번 할 수 있는 것 같고... 오후(1시 정도였나?)에도 1번 더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침과 저녁에 대화를 할 때 확률적으로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4. 어느때나 뽀뽀 가능!


결혼12


결혼 콘텐츠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라고나 할까요. 바로 뽀뽀(혹은 키스)입니다! 하루에 몇 번이고 배우자와 뽀뽀를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디테일한 게임이죠... 방법은 배우자 가까이에 서서 우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배우자가 이동 중일 시엔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동을 모두 마치고 가만히 있을 때만 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농장 지역 내에 있을 때만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루 중 최초로 뽀뽀할 때는 하트가 뜹니다.


◇◆◇

이상 스타듀밸리의 결혼 시스템에 대한 공략글이었습니다. 결혼 후 혜택까지 정리되어 있는 다음 캐릭터별 공략글들도 같이 참고해서 봐주세요. 그럼 모두 행복한 결혼 생활 되시길...☆



※본 글은 Stardew Valley Wiki를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