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밸리] 호감도 시스템에 대한 모든 것 공략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타듀밸리의 호감도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감도시스템1


기본적으로 호감도는 마을사람들이 선호하는 선물을 주면 올릴 수 있습니다. 호감도를 올리면 마을 사람들의 대화 내용이 친밀하게 바뀌며 특정 호감도 갯수를 달성하면 이벤트 관람도 가능하고 가끔씩 우편함으로 선물을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마을사람들의 호감도 정도는 ESC키 창의 하트모양(♥) 탭 호감도 창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체호감도창


제 호감도 창입니다. 일부 캐릭터가 제 개인 리텍으로 되어 있음을 양해바랍니다. 호감도 창에 나타나있는 NPC들은 기본적으로 선물을 줄 수 있는 NPC들로만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권터, 모리스, 길 등과 같이 선물을 줄 수 없는 NPC는 제외되어 있지요. 호감도는 보통 하트 10칸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하트 1칸 당 250점의 호감도 수치를 나타냅니다. 다만 결혼 가능 NPC는 결혼 불가능 NPC들과는 다른 방식의 호감도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좀 나누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결혼 가능, 불가능 NPC :

공통점


하트는 1칸 당 250점의 호감도 수치를 나타내며, 최대 10칸의 하트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수치로는 최대 2749점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하트를 2칸 이상 채우면 NPC들의 방에 출입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결혼 가능 NPC (교제) :

결혼가능1

결혼가능2


마루, 쉐인 등과 같이 교제와 결혼할 수 있는 NPC를 결혼 가능 NPC로 분류합니다. 결혼 가능 NPC는 10칸의 하트 중 끝의 두 칸이 막혀 있어 8칸 하트인 상태에서 "꽃다발" 아이템을 주지 않으면 더 이상 하트를 채울 수 없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꽃다발 아이템을 주고 친구 상태에서 여자친구 혹은 남자친구 상태로 넘어가게 되어서야 비로소 하트를 8칸 이상 채울 수 있게 됩니다. 


*결혼 가능 NPC (결혼)  :

결혼가능배우자1


교제 상태인 배우자의 하트를 10칸 모두 채우게 되면 "인어의 펜던트"를 선물하여 그 혹은 그녀와 결혼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배우자가 된 NPC일 경우 12칸의 하트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엘리엇은 제 배우자이기 때문에 캐릭터 옆에 인어의 펜던트(결혼 시 필요 아이템) 아이콘이 표시되어있고 하트 갯수도 12칸까지 늘어나 있지요. 배우자의 호감도는 수치로는 최대 3249점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호감도 상승과 감소 이유

호감도는 다음 이유로 상승과 감소가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정확히 얼마만큼 상승 혹은 감소되는지도 정리하였습니다.


호감도 상승 원인

호감소 감소 원인

・마을 사람들과 대화 : 특수 상황 대화(+10), 특수 상황 대화가 아닐 시(+20)

*특수 상황의 대화는 NPC가 어떤 특수한 상황에 빠져 있어 계속해서 대화를 걸 수 있는 상태의 경우를 말합니다. ex. 알렉스가 운동 중일 때, 샘이 게임 중일 때 등

・배달 퀘스트 완료 시(+150)

・좋아하는 선물 혹은 사랑하는 선물을 줄 시(선물 등급에 따라 상승 정도가 달라집니다. 아랫글 참고)

・호감도 이벤트의 선택지에서 좋은 선택을 할 시

・봄꽃 무도회의 파트너일 시

・루아 축제 날 알맞은 아이템을 수프에 넣었을 시

・마을 사람들과 대화하지 않을 시(-2/day)

・꽃다발을 준 교제 상태의 NPC와 대화하지 않을 시 (-10/day)

・NPC가 근처에 있을 때 쓰레기통을 뒤적거릴 시(-25쓰레기통 동지 라이너스는 제외) 

・싫어하는 선물을 줄 시(선물 등급에 따라 감소 정도가 달라집니다. 아랫글 참고)

・호감도 이벤트의 선택지에서 안 좋은 선택을 할 시

・새총으로 NPC들을 저격시킬 시

・루아 축제 날 알맞지 않은 아이템을 수프에 넣었을 시



*호감도 선물 

선물1


선물은 기본적으로 일주일에 두 번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호감도 창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위와 같이 일주일에 내가 몇 번 선물을 줬는지 체크가 됩니다. 일주일이 지나면 체크는 초기화가 됩니다. 초기화가 되는 요일은 일요일입니다.


참고로, 배우자에게는 일주일에 한 번만 선물을 줄 수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생일 선물을 주지 않으면 호감도를 잃을 수 있습니다.


NPC들은 각각 사랑함, 좋아함, 보통, 싫어함, 미워함 단계의 선물 기준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기준마다 상승 혹은 감소 호감도 수치가 다 다릅니다. 생일일 때 선물을 주면 호감도가 뻥튀기 됩니다. 비밀 산타 이벤트(겨울 축제의 마니또 이벤트)에서 비밀 친구에게 선물을 줄 때도 호감도가 뻥튀기 됩니다. 표로 보면 정확히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비밀친구 (x5)

 생일 (x8)

 사랑함(Love)

 +80

 +400

 +640

 좋아함(Like)

 +45

 +225 

 +360 

 보통(Neutral)

 +20

 +100 

 +160 

 싫어함(Dislike)

 -20

 -100 

 -160 

 미워함(Hate)

 -40

 -200 

 -320 


만약, 선물에 별 등급이 붙었다면 받는 혜택은 다음과 같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품질

 추가 수치

 없별

 +0%

 ★은별

 +10%

 ★금별

 +25%

 이리듐별

 +50%


NPC의 생일 날 사랑하는 선물을 이리듐별 등급으로 준다면 엄청난 양의 호감도를 순식간에 올려버릴 수 있겠네요...ㄷㄷ






*초상화에 표시되는 호감도 아이콘


초상화속호감도


위는 마을 사람들과 대화 시 볼 수 있는 초상화 창입니다. 보시면 초상화 우측에 작게 보라색 아이콘이 있는 걸 볼 수 있을텐데요. 이는 대화 중인 해당 마을 사람의 호감도 정도를 알 수 있는 표식입니다. 친해질수록 파란색, 녹색, 노란색, 붉은색, 보라색, 보라색별로 바뀌게 됩니다. 색깔 당 해당되는 하트 숫자는 정확히 다음과 같습니다.


파란색 - 0 하트

●녹색 - 2~3 하트

●노란색 - 4~5 하트

●붉은색 - 6~7 하트

●보라색 - 8~9 하트

★보라색 별 - 10~12하트


저에 대한 하비의 현재 호감도는 보라색이므로 8 혹은 9 하트이겠군요.



여기까지 스타듀밸리의 호감도 시스템에 대한 모든 공략 내용이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마을 사람들의 호감도를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의외로 올린 호감도를 깎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심심해서 결혼한 배우자의 호감도를 깎아보려 했는데 이게 은근히 잘 안 깎이드라구요...ㅋㅋ 싫어하는 음식도 주고 했는데... 그나마 새총으로 깎으면 제일 잘 깎이는 것 같습니다.



※본 글은 Stardew Valley Wiki(https://stardewvalleywiki.com/Stardew_Valley_Wiki)를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